생분해성플라스틱 생분해성 플라스틱 PLA

넓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플라스틱은 자연환경에서 분해되는 데 짧게는 수백년, 일반적으로는 거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외관상 나쁠 뿐만 아니라, 각종 폐 비닐봉투, 포장지, 스티로폼 등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제품(각종 폐비닐, 어망, 통발 등)도 연간 수십만톤에 달하여, 이 폐기물은 해양에 계속해서 축적되면서 어장 및 해양생태계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등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환경에서 쉽게 분해가 되어 환경오염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새로운 소재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이에 대두되는 것이 "생분해성 플라스틱"입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사용 중에는 범용 플라스틱과 동등한 물성을 유지하나, 사용 후 폐기 또는 자연상태에 버려졌을 때,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 (박테리아, 곰팡이 및 조류) 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 등으로 완전히 분해되는 수지입니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오염을 개선하고자, 자연에서 미물에 의해 분해되는 생분해성 고분자의 연구개발과 상용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보통 전분을 이용하거나 지방족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해서 만들어집니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포장재와 인조섬유의 1차적 원료 공급원인 석유는 앞으로 20~70년 후에는 충분한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완전 재활용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원료 공급이 가능하다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플라스틱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며 석유화학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지고있습니다.


이 가격경쟁력은 석유자원의 고갈에 비례해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금지